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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복이수다 (일상)

전자 세금계산용 인증서 발급하는 방법 ; 우리은행 세금계산서 공동인증서 발급

by 민복 2021. 5. 13.

일반사업자 이거나 법인사업자의 경우 현금매출에 대한 부분을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은행업무용 공동 인증서가 아닌 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돼요. 공동 인증서 발급 한 번으로 은행업무, 온라인 서류 발급 업무, 세금계산서 발급 업무 등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하지만 현재는 은행업무나 본인 확인용, 세금계산서 발급 업무 가 나눠져 발급을 하게 되어 있다는 겁니다. 세금계산서용 인증서 발급이라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세금계산서용 인증서라고 까다롭거나 다르지 않습니다.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볼게요.

 

공인인증서 발급하는 방법은 은행마다 대부분이 비슷할 겁니다. 거래하는 은행을 이용하면 돼요. 전 우리은행을 거래하기 때문에 우리은행에서 발급받아 보록 하겠습니다.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경우에는 개인 주민등록번호로 등록이 되어 있으면 안 돼요. 사업자등록번호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즉, 통장 발급을 했을 때 주민등록번호로 만들었냐 사업자 통장을 만들었냐입니다. 사업자 통장의 인터넷뱅킹을 이용해 주세요.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거래은행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인증센터를 클릭하여 인증센터 화면으로 이동을 해주세요.

 

인증센터 화면에서 공동 인증서 발급, 재발급, 갱신, 복사 등 인증센터 메뉴 중에서 공동 인증서 발급/ 재발급을 선택해 주세요.

 

 

은행업무 공동 인증서, 범용업무 공동 인증서, 전자세금용 공동 인증서 중에서 전자세금용 공동 인증서를 선택해 주세요. 전자세금용 공동 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으로 전자세금 업부에만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입니다. 은행 업무로는 사용할 수 없어요.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는 연간 4,400원 의 발급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약관 동의 및 사용자 본인 확인 동의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한 뒤에 확인 버튼을 클릭해 다음 단계로 이동해주세요.

 

 

이용자 ID와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용자 ID는 은행 인터넷뱅킹 가입할 때 만들어 놨던 인터넷뱅킹 ID를 말합니다. ID가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 ID 조회 바로가기 버튼을 이용해 ID를 찾아 주세요.

 

 

소지하고 있는 OPT 카드의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다음 단계로 넘어가 주세요.

 

 

공동 인증서 발급 신규 발급정보 입력과 필수 입력사항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 주세요.

 

 

발급정보를 확인한 뒤에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인증서 저장 단계로 넘어갑니다.

 

 

인증서 저장은 하드디스크보다는 이동식 저장매체에 보관하는 게 더욱 안전적이기도 하고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어서 저는 USB 이동식 저장매체에 저장을 합니다. 저장매체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발급하는 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 설정을 하게 됩니다. 은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우리은행 인증서 같은 경우에는 비밀번호를 문자/숫자/특수문자를 조합으로 10자 이상으로 설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세금계산서용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등록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발급 수수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발급받으면서 4,400 원의 수수료를 지급했습니다. 공동 인증서 발급 수수료 4,400 원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를 받아야 하는데 직접 정보를 입력하여 발급 신청을 해야 돼요. 티끌모야 태산이라고 10%의 부가세를 지급했으니깐 세금계산서를 알뜰히 챙겨줘야 합니다. 화면 아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이용자 ID와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 주세요.

 

 

OPT 카드에 생성된 6자리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세금 계선서 발급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발급정보 빈칸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입력한 정보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급이 되므로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줘야 됩니다. 상호, 영문 기업명, 대표자 성명, 업태, 종목, 주소, 담당자명,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까지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발급 수수료에 대한 전자세금계산까지 발급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입력한 이메일로 발송이 되는데 약 1~2시간 정도의 시간 소요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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